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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민선 8기 첫 본예산 1조3212억 편성...올해보다 9.3% …

광주시, 민선 8기 첫 본예산 1조3212억 편성...올해보다 9.3% 감소

광주시가 민선 8기 첫 본예산을 올해보다 9.3% 감소한 1조3212억원을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했다고 21일 밝혔다.일반회계는 1조803억원으로 0.7% 증가한 반면, 특별회계는 37.3% 감소한 2408억원으로 편성했다. 이는 목적사업 시기 미도래 등으로 인해 감소한 것이다.이번 예산안은 고물가·고금리·저성장의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 서민생활 안정 및 지역경제 활력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 편성했다.주요 사업예산으로는 부족한 생활편익 시설 확충을 위해 구청사부지 복합건축물 건립사업 105억원, 광남건강복지센터 토지매입비 40억원, 반다비 체육센터 건립사업 30억원 등 체육 및 복합화사업에 237억원을 편성해 도심 속 어우러진 복합문화공간 조성을 통해 지역균형 발전을 도모했으며 교통난 해소를 위한 도로 기반시설 확충에 363억원을 반영했다.특히, 올해 기록적인 폭우로 특별재난지역이 선포될 정도로 피해가 컸던 만큼 재해복구사업의 조속한 마무리를 위해 올해 589억원 확보에 이어 내년도에도 89억원을 추가 편성했다. 자연재해로부터 시민들의 안전과 피해 예방을 위한 정지리 자연재해 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39억원, 인명피해 우려지역 통·관제시스템 원격화 구축사업 11억원 등을 반영했다.또한, 서민 생활안정 및 지역경제 활력을 위해 지역 일자리창출 10억원, 지역화폐 발행 지원 86억원,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육성 지원 31억원, 청년층의 사회적 참여 촉진 및 기본권 보장을 위해 청년기본소득 38억원, 농가소득 안전망 구축을 위한 농민기본소득 39억원, 미래형 스마트 교육도시 조성을 위한 교육경비 218억원을 반영했다.주민참여예산 사업은 올해 48억원 보다 79.1% 증가한 86억원을 편성해 예산편성 과정에 다양한 시민의 의견을 반영해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했다.방세환 시장은 "대·내외 경제상황 악화로 어려운 재정 여건이지만 세출 구조 조정 등을 통해 반드시 추진해야 하는 사업들 위주로 예산을 편성했다"며 "어려워진 서민경제를 회복하고 3대가 행복한 맞춤형 광주시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한편, 이번 예산안은 오는 12월5일부터 시의회 각 상임위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12월12일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소속 정당 다른 국회의원과 광주시장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 관련 '…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과 '국민의힘' 시장 불협화음...'누구 주장이 옳은가?" 관심

소속 정당 다른 국회의원과 광주시장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 관련 '설전'

경기도 광주시에서 소속 정당이 다른 지역 국회의원과 시장이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과 관련해서 때 아닌 설전을 벌이고 있어 세인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양당 진영 논리에 더해서 '과연 누구 주장이 맞는지' 여부를 둘러싸고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것이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 15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임종성 국회의원(광주시을)이 '수서~광주 복선전철 도촌사거리 경유노선에 대한 국민의힘 방세환 광주시장의 독단적인 ‘수용’결정을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한다'라는 제목의 '규탄 성명'을 발표하면서 시작됐다. 임종성 의원은 이날 발표한 '규탄성명'에서 '국민의힘 방세환 광주시장은 누구의 시장인가" 등의 다소 자극적인 소제목을 사용하면서 수광선의 도촌사거리 경유 노선에 대해 '수용'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힌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외에도 모두 6항목의 '소제목'으로 나눠서 하나 하나씩 방세환 광주시장의 '수용' 태세를 규탄했다. 그러자 다음날인 지난 16일 오후 광주시에서 '수서~광주 복선전철 도촌사거리 경유 노선에 대한 광주시 입장'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임종성 의원이 전날 주장했던 사실에 대해 해명에 나섰다. 말하자면 반박 보도자료인 셈이다. 보도자료는 '광주시 발전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임 의원의 왜곡된 보도자료(규탄 성명)를 바로잡아 수서∼광주 복선전철뿐만 아니라 8호선 연장을 애타게 기다리는 광주시민에게 정확한 내용을 제공하기 위해' 반박 입장을 밝힌다는 것. 광주시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지난 10월7일 성남시의 ‘수서∼광주 간 복선전철 건설사업 도촌사거리 경유 노선 관련 의견’ 요청에 대해 광주시가 지난 10월17일 수용한다는 의견을 회신했다는 주장에 대해 반박했다. "광주시는 노선의 원안으로 재검토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성남시 의견에 대해 ‘중앙부처의 빠른 정책 결정에 있어 이견이 없는 한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 취지와 사업의 정상적인 추진으로 사업이 지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반대의견은 없다고 회신했다"는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도촌사거리를 경유하지 않는 원안 노선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 정상적으로 사업이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광주시가 위례∼신사선의 연장인 위례∼삼동선과 판교∼오포(신현·능평)를 잇는 8호선 연장사업 및 접경지역 우회도로 등 여러 방면에서 성남시와 공동으로 추진 중인 상황에 성남시와 갈등을 일으킬 이유가 전혀 없기 때문"이라고도 했다. 만약, 중앙부처 정책 결정에 이견으로 인해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 취지와 사업의 정상적으로 추진되지 않아 사업이 지연될 것으로 예상됐다면 광주시의 입장은 달랐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2021년 10월 광주∼성남 간 철도사업 추진 협약 취지를 왜곡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2021년 10월5일 광주시는 성남시와 ‘철도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서 내용에는 수서∼광주, 위례∼삼동, 판교∼오포의 철도추진 노선에 대해 양 시의 원활한 사업추진과 조기 착공을 위해 상호 지원과 협력한다는 내용"이라는 것. 그러면서 "노선 변경에 대한 내용은 전무하며 오로지 철도사업 추진을 위한 중앙부처의 사업건의와 공동대응을 위한 협약으로 현재도 본 협약은 유효하다"고 반박했다. 광주시가 회신한 문서의 어떠한 내용에도 위 협약과 배치되거나 취지와 맥락을 곡해한 곳은 전혀 찾을 수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임종성 의원은 "지난 지방선거 이후 광주시가 입장을 급격히 선회했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며, 방세환 시장이 본 협약의 취지와 맥락을 곡해했다는 주장 또한 사실이 아니라고 해영했다. 한편 방세환 광주시장은 "지역 국회의원이 시민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함께 상생해야 할 시기에 왜곡된 사실을 발표해 광주시민을 혼란하게 하는 것에 심히 유감이며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정확한 상황 판단을 위해 지난 15일 임종성 의원이 발표한 '규탄성명'의 전문 내용이다. 규탄 성명 수서~광주 복선전철 도촌사거리 경유노선에 대한 국민의힘 방세환 광주시장의 독단적인 ‘수용’결정을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한다. 더불어민주당 경기 광주시을 국회의원 임종성 국민의힘 방세환 광주시장이 광주시민도 모르게 ’수서~광주 복선전철(이하 수광선)‘의 기존노선 변경을 허용하는 ’도촌사거리 경유노선‘을 독단적으로 수용한 데 대해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한다. 지난 10월 7일 성남시는 광주시에 ’수서~광주 간 복선전철 건설사업 도촌사거리 경유노선 관련 의견‘을 요청했다. 이에 광주시는 지난 10월 17일 ’성남시의 숙원사업임을 고려하여 수서~광주 복선전철사업의 취지와 사업의 정상적인 추진으로 지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는 반대 의견은 없다‘고 회신했다. 사실상 수광선의 도촌사거리 경유 노선에 대해 ‘수용’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힌 것이다. 1. 국민의힘 방세환 광주시장은 누구의 시장인가? 이번 국민의힘 방세환 광주시장의 수광선 도촌사거리 경유노선 수용은 그동안 기본계획 검토노선을 요구했던 광주시민의 믿음을 저버리는 행위이자 광주시의 발전을 가로막는 잘못된 결정이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도촌사거리 경유노선 수용 입장을 즉각 철회하고 광주시민에게 고개 숙여 사과하라! 2. 2019년 7월 수광선 예타 통과 이후 국토부는 ‘노선변경은 없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혀왔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21년 1월 12일 광주시민체육관에서 열린 ’수서-광주 복선전철 건설사업-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설명회에서 직선노선을 최적 대안으로 선정했다. 현재 사업계획적정성을 재검토 중인 기재부(KDI)도 도촌사거리 경유노선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다. 2019년 7월 예타 통과 이후 국토교통부는 여러 차례 ‘노선변경은 없다’고 설명했다. 성남시 정치권의 요구로 추진된 도촌사거리 경유 노선 검토과정에서도 국토교통부는 광주시 국회의원과 광주시가 동의하지 않는 ‘노선변경은 없다’고 단언했다. 이에 임종성 의원은 국토교통부에 ‘수광선의 도촌사거리 경유노선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하고 강력하게 전달했다. 3. 2021년 광주-성남 간 철도사업 추진 협약 당시, 수광선은 조기착공에 대한 협의였다. 2021년 10월 5일 더불어민주당 신동헌 전 광주시장과 은수미 전 성남시장이 체결한 「철도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 에서도 ‘수서~광주 복선전철’은 조기착공에 대한 협의였지 노선 변경협의는 아니었다. 이는 당시 광주시가 배포한 보도자료에도 명확히 드러나 있는 것으로, 방세환 시장은 협약의 취지와 맥락을 곡해하지 말아야 한다. 4. 광주시 ‘국민의힘’은 수광선 도촌사거리 경유노선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 방세환 광주시장과 국민의힘 신상진 성남시장이 당선된 이후 광주시의 입장이 급격히 선회했다. 그리고 방세환 광주시장이 수광선의 도촌사거리 경유 노선을 수용하자마자 성남시는 국토교통부에 광주시의 입장을 전달했다. 사실상 방세환 광주시장이 수광선 노선변경 검토의 빌미를 준 것이다. 만약 국민의힘 방세환 광주시장이 자신의 정치적 고려 때문에 40만 광주시민을 희생양으로 삼았다면 방세환 광주시장은 광주시민의 거대한 분노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광주시 ‘국민의힘’도 ‘수광선 도촌사거리 경유노선’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광주시민에게 밝혀야 한다. 5. 국토교통부와 성남시는 광주시민의 동의 없이 방세환 광주시장이 독단적으로 내린 ‘수용’ 입장을 빌미로 수광선의 노선변경 시도 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 6. 끝으로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을 국회의원 임종성은 수광선의 도촌사거리 경유노선에 분명하고 강력하게 반대하며, 이에 국민의힘 방세환 광주시장이 기존 ‘수용’ 입장을 즉각 철회하지 않는다면 ’도촌사거리 경유노선‘에 반대하는 모든 광주시민과 연대하여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임을 밝힌다. 2022년 11월 15일(화) 국회의원 임 종 성

광주시, 민선 8기 100일 시민 공감 토크콘서트 개최

광주시, 민선 8기 100일 시민 공감 토크콘서트 개최

민선 8기 출범 100일을 맞아 시민들과 함께하는 '공감 토크콘서트'가 열렸다. 광주시는 지난 24일 민선 8기 출범 100일을 기념해 남한산성아트홀 소극장에서 '민선 8기, 그리고 100일 시민 공감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방세환 광주시장 취임 100일을 맞아 민선 8기 공약과 비전에 대해 밝히고, 시민들이 느끼는 지역사회의 현안들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시민과 더 가까이 소통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크콘서트에는 방 시장을 비롯해 사전에 참여를 희망한 3대 가족 50여명과 연령별 광주시민 8인, 기관‧사회단체장 등이 함께 했으며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으로 생중계됐다. 이날 토크콘서트는 아나운서 오유경과 광주시 홍보대사 조영구의 오프닝을 시작으로 매산어린이집 아동들의 축하공연 및 100일간의 여정을 담은 영상 상영, 두드림 오디션 수상자의 문화공연, 시장과 함께하는 토크 마당 등으로 진행됐다. 시장과 함께하는 토크 마당에서는 '함께하는 희망 도시, 함께 만드는 행복 광주'를 주제로 시정 철학 및 취임 100일간의 소회 등을 밝히고 시정에 관해 시민들과 편안하고 자유롭게 대화하는 시간으로 꾸며졌다. 토크콘서트에 참가한 시민들은 교통과 규제 개혁 추진 전략, 불법 주정차 해소 대책, 지하철 8호선 연장, 조부모 돌봄 수당 등 육아 지원 계획, 청년 취‧창업 지원 및 활성화 정책, 소상공인 지원 정책, 도시개발사업 및 역세권 개발사업 등 광주시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방세환 시장은 "광주시의 변화와 혁신을 갈망하는 시민들의 바람이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3대가 행복한 광주시를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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